Arsenal Movie
close


        


Emirates Stadium

경기장 소개
정식 명칭 에미레이츠 스타디움 (Emirates Stadium)
별칭 애쉬버튼 그로브 (Ashburton Grove)
소재지 잉글랜드, 런던 (London, England)
수용 인원 60,432석
경기장 규격 105*68m
설계 HOK 스포트 (현 파퓰러스)
첫 경기 2006년 7월 22일, 데니스 베르캄프 기념 경기 (v 아약스, 2:1)
정식 개장 2006년 10월 26일, 에든버러 공작 필립 왕자
공식 웹사이트 http://www.arsenal.com/the-club/emirates-stadium

1913년 레스터 시티전부터 2006년 위건전까지 93년의 시간동안 아스날과 동고동락하며 아스날의 집이라 불린 하이버리 스타디움(Highbury Stadium)은 2006년을 마지막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하이버리가 아스날에 남겨준 유산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다. 38,500명을 수용하는 이 작은 구장에서 아스날은 수많은 역사를 써 내려갔고, 런던을 대표하는 클럽에서 잉글랜드, 그리고 유럽을 대표하는 클럽으로 성장해나갔다. 1932년과 1936년에 각각 서쪽과 동쪽 스탠드를 보강하여 당시 잉글랜드에서 가장 뛰어난 구장중 하나로 꼽히게 된 하이버리는 아스날뿐만 아니라 잉글랜드 축구의 역사이기도 하다. 세계 최초로 유니폼에 등번호를 새겨놓고 경기한 경기장이며, 세계 최초로 야간용 라이트를 사용한 구장이고, 이후 전자기술의 발전을 통해 세계최초로 전광판을 사용한 구장이기도 했다. 또한 세계 최초로 라디오 중계와 TV 생중계를 한 경기장이기도 하며, 영국에서 최초로 외국팀을 불러들여 경기한 경기장이기도 하다. 이처럼 살아있는 역사와 전설이 숨 쉬는 하이버리는 북 런던의 주택가 한 가운데에서 아스날과 함께 자랑스러운 역사를 써 내려갔고 특유의 고풍스럽고 우아한 외관은 그 가치와 품위를 한층 돋보이게 하였다.

그러나 모든 것이 영원할 수는 없는 것처럼. 세월이 흐르면 흐를수록 하이버리는 점차 신기술로 무장한 구장들에게 밀리기 시작했고,  작은 덩치는 점점 명성이 드높아짐에 따라 전 세계적인 클럽이 된 아스날의 서포터들을 수용하기에 너무나도 작았다. 작은 체구로 영국내에서 찾아온 팬들만을 수용하기에도 벅찰 정도였다. 게다가 작은 피치 사이즈는 선수들로 하여금 경기 때 부담을 줬다. 상대팀이 수비전술로 지키기에 들어가면 도무지 비집고 들어갈 틈이 생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하이버리의 명물이기도 한 관중석과 밀착된 피치는 선수들이 격렬한 플레이를 하다가 넘어지면 큰 부상을 초래할 수도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었다.

1990년대 중반 지휘봉을 잡은 아르센 벵거 감독은 아스날을 더욱 국제적인 클럽으로 만들기 위해 오랜 시간 계획하고 구상한 끝에 하이버리를 이을 새 경기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한다. 클럽은 1999년 애쉬버튼 그루브(Ashburton Grove)에 새 경기장을 건설하기로 확정하고 본격적인 건설계획에 들어간다. 새 경기장의 건설부지는 하이버리 스타디움의 바로 옆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가까운 지역에 건설되기에 새 경기장은 북런던의 전통을 그대로 이어가게 되었다. 본격적으로 건설이 착수되어 박차를 가하고 있던 2004년 10월, 에미레이트 항공사가 아스날의 새로운 스폰서가 되는 동시에 경기장의 이름을 대여하기로 결정하여 새 경기장은 당분간 에미레이트 스타디움(Emirates Stadium)으로 불리게 되었다.

새 경기장은 2006/07 시즌 시작전에 완공될 것으로 예상되었고, 아스날은 하이버리 스타디움에서 보내는 마지막 시즌인 2005/06시즌에 하이버리 파이널 기념 유니폼을 입고 클럽 역사상 최초로 챔피언스리그 준우승을 기록하며 하이버리를 의미있게 떠나보내게 되었다. 2006년 6월, 공사는 새 경기장으로 입성할 아스날을 위해 막바지 작업에 돌입하였고 예정대로 모든 건설작업이 순조롭게 마무리되어갔다. 아스날의 새 경기장 에미레이트 스타디움은 2006년 7월 22일, 개장경기로 아스날의 전설 데니스 베르캄프의 은퇴매치를 치르며 그 화려한 위용을 전 세계에 드러냈다. 분명 새로운 경기장은 하이버리의 전통을 이어가는 동시에 더욱 영광스러운 역사를 아스날에게 열어줄 것이다.


하이버리에서 에미레이츠 시대로




Highbury

경기장 소개
정식 명칭 아스날 스타디움 (Arsenal Stadium)
별칭 하이버리 (Highbury), 축구의 고향 (Home of Football)
현주소 잉글랜드, 런던 (London, England), 하이버리 스퀘어
수용 인원 입석 폐지 전 - 약 73,000명 / 후 - 38,419석
경기장 규격 109*73yds (약 100*67m)
설계 아치볼드 레이치 (Archibald Leitch)
첫 경기 1913년 9월 6일 (v 레스터 퍼스, 2:1)
마지막 경기 2006년 5월 7일 (v 위건 애슬레틱, 4:2, 티에리 앙리 헤트트릭)


** 자료 출처 **
arsenal.com, Emirates Stadium